데이터베이스
데이터베이스는 도서관과 비슷합니다. 도서관이 수많은 책을 보관하고, 카테고리별로 정리하고 있는 것처럼 데이터베이스도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보관하고 분류하여 정리합니다. 도서관에는 책의 제목, 저자, 주제별로 잘 정리가 잘 되어있기 때문에 우리는 수많은 책 중에 내가 원하는 책을 쉽게 검색하고 찾을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데이터베이스에는 테이블 안에 열과 행을 이용해서 데이터들을 분류하고 구조화합니다. 이런 방식으로 내가 원하는 데이터를 쉽게 검색해서 찾을 수 있습니다. 사서가 새로운 책을 구매해서 분류하여 정리할 수 있는 권한을 갖고 있는 것처럼, 기존의 책들은 정리하는 것처럼 데이터베이스의 사용자는 데이터를 조작하고 검색할 수 있는 권한을 가지고 있습니다.
사전적인 의미로는 데이터베이스는 일정한 규칙으로 구조화되어서 저장된 데이터 모음입니다. 즉, 데이터 저장해 놓는 공간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DBMS
DBMS(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 DataBase Management System)는 도서관의 사서로 생각할 수 있습니다. 사서가 도서관 내에서 책을 정리하고 관리하는 것처럼 DBMS는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정리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합니다.
사서가 카탈로그 시스템을 사용하여 각 책이 어디에 있는지 추적하는 것처럼 DBMS는 테이블, 열, 행으로 구성된 구조화된 시스템을 사용하여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구성합니다. 또한 DBMS는 데이터에 대한 액세스를 제어하여 권한이 있는 사용자만 데이터베이스 내의 데이터를 보거나 편집 또는 삭제할 수 있도록 합니다.
또한, 사서가 도서관 내에서 사용자가 책을 찾을 수 있도록 카드 카탈로그나 컴퓨터 단말기와 같은 도구를 제공하는 것처럼, DBMS는 사용자가 데이터베이스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다양한 도구와 인터페이스를 제공합니다. 이러한 도구와 인터페이스에는 쿼리 언어, 그래픽 사용자 인터페이스, 애플리케이션 프로그래밍 인터페이스(API)가 포함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사용자는 데이터베이스 내에서 데이터를 검색, 조작, 분석할 수 있습니다.
위의 예시처럼 일반적으로 데이터베이스를 직접 컨트롤 하지 않습니다. 중간에 데이터베이스의 제어와 관리를 도와주는 DBMS를 사용하는게 일반적입니다.
데이터베이스의 종류
데이터베이스는 여러 가지 유형이 있으며 각 유형마다 고유한 장점이 있습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행과 열이 있는 테이블로 구성하고 SQL(구조화된 쿼리 언어)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처리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으로는 유연성, 확장성, 사용 편의성 등이 있습니다.
객체 지향형 데이터베이스: 객체 지향형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객체로 저장하여 복잡한 데이터 구조와 관계를 허용합니다. 객체 지향형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은 객체 관계를 설명하기 좋아, 복잡한 데이터에 다룰 때 유용합니다.
문서 지향형 데이터베이스: 문서 지향형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문서로 저장하며, 주로 JSON 또는 XML 형식을 사용합니다. 문서 지향형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으로는 유연성하고 확장성이 좋습니다.
그래프형 데이터베이스: 그래프형 데이터베이스는 데이터를 노드와 에지로 저장하여 복잡한 관계와 분석이 가능합니다. 그래프형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은 특정 유형의 쿼리에 대한 향상된 성능을 지원하고 굉장히 복잡한 관계를 지원합니다.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는 비관계형 데이터 모델을 사용하며, 주로 대규모 분산 데이터 저장에 사용됩니다. 비관계형 데이터베이스의 장점으로는 비정형 데이터를 다룰 때 매우 유용하며 확장성이 좋고, 유연합니다.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를 제외한 모든 데이터베이스 유형을 NoSQL 혹은 non SQL이라고 합니다.
다양한 데이터베이스의 종류에 대해 간단히 알아봤습니다. 데이터베이스를 선택할 땐, 조직 또는 애플리케이션의 특정 요구 사항에 따라 달라집니다. 각 유형의 데이터베이스의 고유한 장단점을 파악하고 비즈니스와 시스템의 요구 사항과 제약 조건을 신중하게 고려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댓글